진짜 할까말까 고민한 편평사마귀를 드디어 제거했다.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나는 보험 적용을 받을 수 없는 상황이었으며, 비용적으로 크게 부담되지 않는 선에서 제거하였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실제 편평사마귀를 제거하면서 수행된 절차, 비용, 관리 방법 등에 대해 중점적으로 포스팅하려고 한다.

편평사마귀를 제거하려는 이유

만약 나 혼자 살았다면 얼굴에 난 편평사마귀를 굳이 제거하려 하지 않았을 것 같다. 편평사마귀가 바이러스로 인해 전염되기 때문에 사랑하는 와이프, 우리 아이들에게 전염될 수 있다고 판단했다. 특히, 얼굴에 난 편평사마귀의 경우 수건을 통해서 전염되는데, 우리 집의 경우 나만 따로 수건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이다. 지금 당장은 별 이상이 없어 보여도, 언젠가 아이들 혹은 와이프에게 전염될 수 있다고 생각하면 하루빨리 제거하는 편이 낫다.

두 번째는 미관상 문제이다. 편평사마귀의 경우 바이러스 성이기 때문에 주변조직으로 점점 퍼져나간다. 처음에 조그만 좁쌀 하나가 올라왔을 때는 별 이상이 없었는데, 어느 날 거울을 보니 수십 개로 늘어나 있는 것을 확인하곤 많이 놀랐다. 물론 나이가 들어서 그런 것일 수 있지만, 미관상 매우 보기가 별로여서 제거하기로 마음먹었다.

얼굴 편평사마귀 제거 비용

내가 살고 있는 지역은 지방이기 때문에 서울보다는 비용적인 부분에서 많이 차이 날 것으로 생각한다. 참고로 순천에 어느 피부과에서 치료받았으며, 총 17개를 제거하였다. 비용은 개당으로 처리되며 최소 11,000원부터 최대 40,000원까지 차이가 있다고 했다.

나의 경우 작은 것과 큰 것의 비용을 정확히 산정하진 않았고, 개당 15,500원의 비용을 지불하였다. 따라서, 총 제거비용은 264,000원이다. 이것은 나의 경우이고 아마 다른 병원으로 가면 더 싸게 제거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피부과마다 비용 비교를 하지 않은 이유는 사실 귀찮아서이다. 이곳저곳 가서 치료 비용을 묻는 것보다 내 시간이 더 소중했기 때문이랄까? 어쨌든 최종적으로는 264,000원에 양쪽 관자놀이에 난 편평사마귀 17개를 모두 제거했다.

시술 절차 및 고통

얼굴에 난 편평사마귀를 제거하기 전에 마취크림을 발랐다. 편평사마귀에 동그라미를 치고 마취크림을 듬뿍듬뿍 바른 후 테이프를 붙이고 마취가 완료되기까지 약 15분을 기다렸다. 시술하기 전까지만 해도 마취크림을 발랐기 때문에 별로 아프지 않을 것이라 생각했지만, 실제 시술할 때는 생각보다 아파서 놀랐다.

마취가 완료된 이후 알코올 솜으로 닦아내고 CO2 레이저 기기를 사용하여 제거하였다. 살 타는 냄새도 조금씩 나긴 했지만, 바늘로 같은 곳을 계속 찌르는 느낌이랄까? 어쨌든 유쾌한 느낌은 아니었다. 고통이 있는 부위에 지속적으로 레이저를 조사하니 고통은 배가되었다.

그렇다고 소리를 지른다거나 버티지 못한다거나 그런 느낌은 아니다. 그냥 눈 질끈 감으면 되는 정도?

어쨌든 편평사마귀 제거를 생각하고 계신 분들은 생각보다 고통이 있으니 미리 마음의 준비를 하고 가길 바란다.

시술이 모두 끝나고 듀오덤 패치를 붙여주었다. 간호사님께서 집에 듀오덤이 있냐고 물어보시길래 혹시 비싸게 팔진 않을까 하여 있다고 하고 1층 약국에서 듀오덤 패치를 샀다. 가격은 8,000원이었다.

얼굴에 욱신 거리는 고통은 시술 후 약 4시간 정도만 지나도 괜찮아진다. 2시간 정도만 지나도 고통이 있는지 없는지 구분이 잘 안되기 시작한다.

시술 후 주의사항

시술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후에 관리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병원에서는 총 5가지의 주의사항을 강조했다.

  1. 시술 당일은 가볍게 세안하고 찜질방, 사우나, 심한 운동, 음주, 흡연은 피해라.
  2. 시술 후 7~14일간 재생 밴드(듀오덤)을 붙이거나, 항생제 연고를 하루 2번 발라준다.(재생 밴드, 연고는 동시에 사용하면 안 됨)
  3. 딱지가 떨어질 때까지 각질 제거나 과도하게 문지르는 행위는 하지 않는다.
  4. 시술 7~14일 후부터는 색소침착 예방을 위해 선크림, 재생연고를 발라준다.(실내에서도 바른다.)
  5. 재시술은 피부가 재생된 다음 1~2달 후에 가능하다.

※ 재생 밴드 교체 후기 : 하얗게 부풀어 오르는 건 재생되는 과정이므로 무조건 교체하지 말고 삼출물(진물)이 흘러나와서 주변이 더러워지거나 밴드가 헐거워지면 교체

보험 적용 여부

물론 보험 적용을 시도해 봤다.

나의 경우 2008년에 실비보험을 들었기 때문에 조금이나마 희망이 있을 것이라 생각했지만, 병원에서는 미관상 제거는 진단코드가 B07이 발행되지 않는다고 하여, 진상 부리지 않고 포기했다.

만약, 보험으로 꼭 하고 싶으신 분이 계시다면 내원하여 상담하기 전에 병원에 전화하여 보험 적용 가능한지 확인 후 내원하길 바란다.
(아마 거의 대부분의 피부과에서 해주지 않을 것 같지만…)

정말 편평사마귀 보험을 들고 싶다면 사전에 전화하여 진단코드 B07로 치료가 가능한지 먼저 문의하고 병원에 내원하는 것을 추천한다.

제거하고 2달 후

편평사마귀를 제거하고 약 2달이 흘렀다. 사실 말끔히 지워졌다기 보다는, 그곳에 조그만한 흉터가 났다고 하는 편이 알맞은 것 같다. 한번 정도 더 시술을 받아야 말끔히 사라질것 같다.

일부 제거한 곳에서는 다시 사마귀가 나는 곳도 있었다. 올 여름보다도 추워지는 겨울에 한번더 제거하려고 한다.

Similar Posts